본문 바로가기

경제

슈퍼개미 배진한 그는 누구인가? (레슨몬, 노블리제 인베스트 대표 배진환)

안녕하세요. 슈퍼개미 하면 보통 저는 3분 정도가 떠오르는 것 같은데요. 이 3분 말고도 숨겨진 재야의 주식고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바로 생각했을때 피씨디렉트, 소포트캠프를 현재유중으로 언론에 오르내리는 떠오르는 슈퍼개미 김민규님과, 돈 일하게 하라, 주식투자의 시선의 저자이신 원조 슈퍼개미 주식농부 박영옥님 그리고 반찬가게 배진한대표님이 생각나는 것 같네요.

 

그 중 오늘은 슈퍼개미 배진한 대표님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수백억대의 자산가로 알고 있는데요.

 

심리를 강조하는 저와 투자스타일이 맞는 슈퍼개미 입니다. 현재는 레슨몬 대표이자 노블리제 인베스트 대표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 주식을 시작하였는가?

 

 

배진환 대표님은 신사임당님의 인터뷰에서 500만원 정도의 돈으로 시작을 했다고 하셨는데요. 50만원씩 매월 저축해 1년가량 모은돈 500만원 가량으로 1997년 외환위기때 주식 투자를 사업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500만원을 종잣돈으로 1억원 가량을 벌었다고 하는데요. 그 돈으로 2001년 새로운 사업인 반찬천국을 여셨습니다.

 

IMF라는 다른사람에게 위기가 본인에게는 기회로 작용하였는데요. 왜 현재가 위기라기보다는 흙수저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지, 그가 직접 그런 경험을 해보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찬천국의 운영은?

 

배진한 대표는 반찬천국(http://www.banchansale.com)이라는 반찬가게를 실제로 운영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표자분이 변경되어서 현재 운영중이신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고요.

 

지분을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광명시에서 반찬가게를 운영하시다가 온라인에서도 통할것이라고 생각하고 2003년 오픈 마켓에 입점을 합니다.

 

맛과 영양, 위생등 세가지 요소에 철저한 관리를 시행하고 뛰어난 맛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조리장과 함께 비법을 연구하셨다고 합니다. 입맛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해 많은 종류의 반찬을 선보이셨고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셨다고 합니다. 

 

반찬가게를 운영하실 때문에 철저한 관리와 고민은 슈퍼개미가 되시고 나서 종목을 선정할때 왜 그가 성공할수 밖에 없는지를 모여주는 하나의 바로미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갑자기 태어나는 슈퍼개미는 없으니까요.

 

배진한 대표가 창업한 반찬천국의 현재 홈페이지

 

 

본격적으로 주식시장에 뛰어들다

 

 

이렇게 반찬가게로도 성공하셨던 배진한 대표님은 2006년 반찬가게라는 닉네임을 쓰면서 주식시장에 등장하셨습니다.

 

그는 2006년부터 2013년 까지 대동기계, 대륙제관, 국일제지 등을 5%넘는 지분을 집중 매집한 뒤에 매각해서 10배 이상 수익률 1,000% 이상을 거두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3년 이후에는 노블리제 인베스트먼트라는 투자사를 운영하며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아마 그렇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노블리제 인베스트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찾아보려 했는데 일반인인 저의 검색실력으로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배진환 대표 주력 종목이었다, 국일제지 현재차트

 

 

배진한 대표님의 주식철학

 

 

배진한 대표님의 주식철학은 저가주 사냥꾼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진환 대표는 저가주의 수십종목에 분산투자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균보유기간은 2~3년이고요. 목표 수익률은 100%입니다. 따라서 종목선정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는데요. 미래성장기업, 자산가치가 크거나 턴어라운드 해서 흑자전환 가능기업,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들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성공사례에서 보듯이 대형우량주나 유행하는 테마주,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저평가된 중소형주를 위주로 매집하고 있습니다. 일단 매입한 뒤 가격이 하락하면 조금 더 사고 오르면 내가 원하는 가격까지 더 오르기를 기다리는 투자패턴을 고수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진한 대표님의 주식철학은 개별주에 접근하는 저의 주식철학과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슈퍼개미이신 배진한 대표님을 흉내도 내기 어렵지만 말이죠. 

 

해당글은 객관적인 뉴스기사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배진환 대표님의 레슨몬 주식강의 요약 및 감상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슈퍼개미 배진한 레슨몬 주식특강 1부 요약

 

슈퍼개미 배진한 레슨몬 주식특강 2부 요약

 

슈퍼개미 배진한 레슨몬 주식특강 3부(마지막) 요약

 

 

배진환님의 신사임당 인터뷰의 감상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현재 코스피 진단, 이또한 지나가리 (신사임당 - 슈퍼개미 배진한 2부)

 

흙수저가 금수저가 될 기회 (신사임당-슈퍼개미 배진한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