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현재 코스피 진단 이또한 지나가리, 반등하는 종목과 매수종목 가리기 (신사임당 - 슈퍼개미 배진한2부)

신사임당 유튜브 슈퍼개미 배진한

 

 

1부에 이어서 슈퍼개미 배진한대표의 2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말씀하시는 한마디 한마디가 너무소중하고 주옥같은 이야기였습니다.

 

 

주식은 기업가치로 사는게 아니다
가치만 보고 사는게 아니다

 

주식은 사실 기업가치로 사는게 아닌것 같다. 성장성이나 기업자산 가치만 보고 사서 실패한 사례가 엄청 많다. 회사가 너무 좋으니 빚내고 집팔아서 사면 꼭 금융위기 때 털리고 빚만 남는다. 회사는 잘 컷는데 투자자는 못버티고 망한다.

 

코스피 2020년 3월 20일 차트

 

 

현재 경제상황 간략진단
나라에서 주식사라는 것

 

지금은 금리인하하고 돈 풀고 나라에서 주식사라고 하고 있는 것이다. 18년에 고금리에는 팔라고 한것이다. 이게 약발이 안먹히면 또 돈을 풀 것이다. 그럼 남은 돈으로 더 사면 된다.

 

이번은 다를수도 있지만 역사적으로 이렇게 해서 경기를 못살린 경우가 없다. 이런게 매년 몇번 공포를 유발하는 장세가 있다. 이것만 잘 활용해도 매년 20%는 먹을수 있다. 이렇게만 해도 큰수익을 낼수 있다. 제일 중요한게 심리적인 것이다.

 

삼성전자 2020년 3월 20일 차트

 

 

어떤종목이 어떻게 반등하나

 

특히 우리나라가 냄비근성이 많다. 군중처럼 우 샀다가 우 팔고 그런다. 보통 제일 많이 빠진게 빨리 오르고 그다음이 가치있는 회사, 이상하게 안빠진 종목이 주도주가 될수 있다.

 

때가 지나면 그 주식이 가치를 찾아간다. 10만원갈 주식을 5만원에 사느냐 2만원에 사느냐의 차이다. 지금이 바닥이지만 한번더 떨어질수 있다고 생각한다. 누가 전화오면 분할매수 하라고 알려주고 있다.

 

데드켓바운스가 아직 한번도 안나왔다. 나와도 한번더 떨어지고 쌍바닥찍고 올라가든지 할것이다. 살아만 있으면 얼마든지 좋은 기회를 잡을수 있다.

 

어떤 종목은 사는가?
말도 안되는 종목(저PER, 저PBR등)

 

말이 안되는 회사가 있다. 순이익이 천억인데 시총이 천억인 회사 자산가치는 5천억인 회사도 있다. 500억 당기순이익인데 시총이 1천억인 회사도 많다. 금융주도 모두 그렇다. 체계적인 리스크가 오면 금융주가 타격을 입는다.


 

하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다. 마지막 멘트가 너무 와닿네요 투자를 10년넘게 한 사람으로써 배울게 정말 많고 행간도 많이 느껴지는 인터뷰였습니다. 마무리 인사를 안해서 아직 3부가 더 있나봐요. 

 

또 신사임당님이 올려주시면 보고 리뷰 및 감상평 올리겠습니다.

 

1부 리뷰 및 감상평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2020/03/20 - [유튜브 감상/경제] - 흙수저가 금수저가 될 기회 (신사임당-슈퍼개미 배진한 1부)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