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지금 주식을 사야할까? 마켓타이밍에 대한 고찰 (이루다 투자일임 대표 투자왕 김단테)

 

이번에는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님의 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왕 김단테님은 국내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선구자로 유명하신데요. 레이달리오를 매우 좋아하시고 레이달리오의 올웨더포트폴리오를 심도 있게 공부하신 분이십니다.

 

 

투자왕 김단테의 포트폴리오나 김동주님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고요. 오늘은 마켓타이밍에 대한 영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왕 김단테님이 대표로 계신 이루다일임 홈페이지 일부

 

마켓타이밍 실패
많이 할수록 실패확률이 높다

 

미국주가가 약 한달간 30% 빠졌다. 한국도 비슷하다. 많이 빠진것 같은데 주식을 사고 싶다는 분들이 많다.확률적으로 마켓타이밍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매크로 투자에는 더욱 그러할것이다. 한두번이 아니라 여러번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다.

 

 

 

나는 누구를 대상으로 매매하는가?

 

내가 인덱스를 살때 파는 사람이 있다. 1945년에서 2008년까디 개인비중은 90% -> 20%으로 변동했다. 나머지 80%의 기관투자가는 누구로 구성되어있나? 우리는 그들을 대상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다. 성공할수 있을까?

 

주식의 저점은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이 더 없을때이다. 내가하는 생각은 다른사람도 호가창을 보면서 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투자왕 김단테님 해당유튜브 영상캡쳐

 

마켓타이밍 예언자들은?

 

예언자들 중에 아직까지 남아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살아남은 고수는 마켓타이밍은 모른다고 하고, 마켓타이밍을 안다고 하는 사람은 젊은 투자자가 대부분일것이다. 마켓타이밍이 가능했으면 그 사람은 떼부자가 되었을것이다. 

 

 

그래도 마켓타이밍을 보려면?

 

초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시장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장기적으로는 주식 채권 모두 우상향하니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라.

 

그래도 정말 정말 하고 싶으면 노레버리지로 생활비의 일부는 남기고 보수적으로 접근해라.

 

단기적으로 주식을 해서 성공하는 것보다 차라리 스타트업을 하고 창업을 해서 성공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투자왕 김단테님의 평소와 다름없는 영상이었습니다. 올웨더를 은연중 강조하셨는데요. 단타를 치고 싶고 마켓타이밍을 한번쯤 생각하셨던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상이네요.

 

저도 요즘은 매수를 누르고 싶을때가 많은데요. 현실을 알려주는 김단테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