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5부 마지막 - 원칙과 믿음

와이민 송선재 애널리스트님의 주식투자 조언 마지막 입니다. 와이민님이 이 글을 적으실때 얼만큼 고민을 하셨는지 저는 모릅니다. 하지만 고민하셨다면 고민하셔서 쓰셔서 가치있는 글이고, 고민없이 쓰셨으면 지금까지 투자에 대한 관록이 녹여져 있어서 좋은 글인것 같습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이 와이민님의 블로그 글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의견입니다.

 

 

21. 원칙을 고수하라.

 

다양한 상황에 대한 원칙을 세우는 것도 어렵고요. 그걸 고수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변동성이 큰 장이나 내가 생각한데로 시장이 안움직인다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원칙을 바꾸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경험하고 공부하면서 원칙은 점점 업그레이드 되는게 맞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 것은 그 원칙이 장중 조급함으로 어긴다든지 뇌동매매로 지켜지지 않는다면 투자금을 줄이거나 당분간 매매를 하지 않음으로 바로잡아야 할 것 입니다.

 

원칙의 수정 및 업그레이드는 장이 마감되고 차분하게 진행되어도 늦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2020년 3월처럼 급등락이 계속될 때 잘못된 원칙으로 10%이상 손해를 보아도 원칙을 지켜야 이후가 있다고 봅니다.

 

하루 투자하고 말것이 아니라 평생 투자 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조급한 원칙파괴 및 단기적 대응은 부적절하고 무의미합니다.

 

 

22. 세상에 관심을 가져라.

 

세상과 단절한 투자는 있을 수 없습니다. 심지어 장중엔 HTS를 보지 않으시고 1년에 한 번 리밸런싱하신다는 투자왕 김단테님도 세상은 누구보다 열심히 보고 계십니다.

 

투자를 한다면서 세상의 변화와 멀리한다면 투자와 멀리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개별종목을 함에 있어서는 더더욱 필수이지요.

 

 

 

23. 무엇보다 자신을 믿어라.

 

스스로 열심히 공부해서 원칙을 세우고 투자하고 있다면 나를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주변상황과 사람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공부하고 경험해서 부족한 나를 발전시켜야하겠지만, 살전투자를 이미하고 있다면 나를 믿어야 합니다. 나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다면 더 흔들리지 않게 공부해야겠죠.

 

 

나에 대한 믿음이 맹목적 추총이나 편견에 사로잡히라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원칙과 기준을 따를 수 있게 믿으라는 거죠.

 

지금까지 주식투자의 23가지 조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적인 투자하세요.

 

 

 

 

와이민님의 주식투자 조언에 대한 다른 부분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1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2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3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4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