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와이민(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1부 - 목표, 복리, 공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송선재 애널리스트님의 블로그 중에서 와닿는 글이 있어서 그 글을 감상하고자 합니다. 송선재 애널리스트님은 하나금융투자에서 자동차 부분 애널리스트이시며 네이버에서는 와이민으로 블로거로 활동 중이십니다.

 

100배 주식이라는 책도 번역하셨는데요. 저도 당연히 구매해서 읽어 보았습니다. 단기적이기보단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의 혜안을 선사해주시는 와이민님의 최근 가장 좋은 글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23가지 주식투자에 대한 조언을 하셨는데요. 그 중 저에게는 와닿는 부분도 조금 아닌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너무 좋고요.

 

 

제 생각엔 이 내용으로 책을 집필하셔도 될정도로 좋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23가지 조언을 23개 주제를 가지고 투자전반에 관한 저의 관점에서 해석 및 느낀바 감상을 적겠습니다. 내용이 좋아 5가지씩 총 5부로 글을 적을거고요. 일반인 직장인 투자자인 저의 관점에서 실제 제 투자에 빗대어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블로그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목표를 명확히 하라.

 

투자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목표에 따라 무엇을 투자할지 어떻게 얼마나 투자할지가 다르겠지요. 목표는 수익률일수도 수익금일수도 있고요. 어떤 기간동안 거두느냐도 다릅니다.

 

저는 투자의 목표를 매년 10% 복리수익을 거두고 싶은 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산 전체에 대한 수익률 목표이고요. 매년 저축금액도 있으니 투자자산은 현재보다 점점 커질 것을 기대합니다. 

 

 

2. 자신을 먼저 돌아보라.

 

자신의 투자성향과 환경을 알아야지 된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이는 뒤에 나오는 실전투자 부분과 연결된다고 봅니다.

 

실전투자를 해봐야 얼마만큼의 변동성을 견딜수 있는지도 알수 있고요. 본인의 투자성향도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환경도 잘 알 수 있겠죠. 

 

 

3. 오래가져갈 돈으로 시작하라.

 

레버리지와도 연결되는 이야기인데요. 오래 가져갈 돈으로 하지 않으면 변동성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요즘같은 코로나 장에서는 더더욱 그렇겠죠.

 

당장 현금화해야 한다든가 다음달 안에 현금화해서 어디에 사용한다든가 하면 수익률은 이에 휘둘릴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적어도 투자할 돈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른 보유기간의 2배나 2년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투자한 자산의 평균 보유기간이 1년이라면 2년 이상 묶어놔도 될 돈으로 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로 10년이상 보유할 것으로 투자하는 돈이 1억이라면 적어도 1억은 12년 정도는 그 1억의 현금화가 필요없어야겠죠.

 

 

4. 복리의 힘을 믿어라.

 

72의 법칙 간단하게 70의 법칙으로도 할수 있는데요. 1번에서 저는 10%의 수익률이 목표라고 했는데요. 70법칙에 따라 저는 7년마다 투자금을 2배로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복리는 무시할수 없는 대단한 힘입니다. 복리를 안다면 단타나 테마등으로 거두는 수익률이 얼마나 무섭고 얼마나 지속하기 어려운지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타로 매일 1%씩 수익을 복리로 거둘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 홍보 많이 보셨을텐데요. 보통은 특정 투자금 수준으로만 가능하거나 특정기간에만 가능할겁니다. 계속 가능하다면 리딩을 안하실거에요.

 

왜냐면 제 논리는 간단합니다. 1%씩 1년이면 약250번, 4년 지속한다면 1,000번인데요. 단리면 1,000%로 10배의 수익이지만, 복리면 1.01의 1,000승은 2만이 넘습니다. 백만원을 200억을 넘게 만들수 있는거죠. 이렇게 복리는 무섭습니다. 

 

 

 

5. 공부할 의지가 없으면 시작하지도 마라.

 

아, 공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투자를 하다보면 공부를 안할수가 없습니다. 일단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보다보면 공부가 자연스레 되고요.

 

아무렇게나 하는 투자가 아니라 목표가 있는 투자라면 공부가 좀 게을를지언정 뗄수는 없겠죠.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공부에 소홀해지는 제 모습을 보게됩니다.

 

 

 

 

실제 투자를 하면 공부보다 실제 가격만 자꾸 보게되죠. 매매를 하든 안하든 말이죠. 실전과 공부의 비중을 잘 조절해야 고수가 될수 있을텐데 말이죠. 공부를 좀 더 늘려야겠다고 생각되는 요즘입니다.

 

와이민님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에 대한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2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3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4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5부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