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와이민(하나금융투자 자동차 부문 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3부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애널리스트(네이버 필명 : 와이민)님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중 11번 ~ 15번에 대해 살펴보는 3부 시간입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와이민님 블로그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의견(감상)입니다.

 

 

11. 현금을 들고 있는걸 창피해하지 마라. 

 

코로나19 사태 이후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유명한 브릿지워터의 레이달리오는 현금은 쓰레기다라는 이야기도 했는데요. 물론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여러 자산군에 배분을 하는 투자방식의 경우는 현금은 쓰레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을 하나의 비중으로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과 채권을 6:4로 들고 가는 자산배분의 경우도 있지만, 주식, 채권, 현금을 6: 2: 2 혹은 주식과 현금을 6:4 또는 7:3으로 들고가는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현금을 들고 있는다고 투자의 기회를 날린다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과 자산배분 투자를 선호하는 저도 현금은 잘 안들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현금을 동일 비중으로 계속 들고 있으면 쓰레기이지만 현금으로 또 다른 투자기회를 삼는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기회가 없을때 워렌버핏의 경우도 현금을 많이 들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주가가 비싸다는 이유로 2020년 4월인 요즘도 현금을 많이 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2. 다른 사람과 절대 비교하지 마라. 

 

비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주변의 잘하는 사람과 비교를 떠나서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고 독서를 하다가도 비교를 하게 마련이기 때문이죠. 비교는 조급과 욕심을 부르고 이는 결국 투자실수로 이어지게 됩니다.

 

투자는 1번 조언에서처럼 목표를 명확히 했다면 그 목표달성을 위한 본인과의 싸움입니다. 내가 세계 1등이 아닙니다. 비교를 하다보면 끝이 없죠. 다른 사람의 투자를 보고 배울순 있지만 절대 비교를 하면 안될 일입니다.

 

비교를 최대한 차단하는 방법은 본인의 수익이나 수익률을 자랑하는 사람하고 멀리하는 방법(해당 블로그는 미구독, 해당 카페는 미가입, 해당 책은 안읽기 등)도 하나의 방법이면 방법입니다.

 

 

13. 좋은 스터디 그룹을 만나라.

 

좋은 스터디 그룹이나 믿을 수 있는 조언자를 만나라고 와이민님은 이야기를 하시는데요. 요즘은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오프라인으로 주기적으로 만남을 가지는 좋은 스터디 그룹이라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실제로 그러기 어려운 환경일 수 있습니다. 저도 증권계 종사자도 아니고 대단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라 오프라인 모임은 없고 온라인을 통해 스터디를 하고 있는데요. 와이민님 같은 좋은 온라인 블로그나 카페를 통한 스터디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4. 당신에게 뭔가 팔려는 사람을 조심하라.

 

이건 정말 초보에게 조심해야지 되는 이야기인데요. 아직 투자의 경험이 적다면 다른사람이 리딩해주고 추천해주는 종목을 따라가기 쉽습니다. 특히 그 종목으로 얼마의 수익을 봤네 하는 소리를 듣는다면 더더욱 말이죠.

 

저는 그냥 특정종목에 대한 리딩과 추천을 해주는 곳은 가능한 멀리하고요. 혹시 그런 곳이 마음에 드는 스터디의 장소라면 해당 종목은 본인이 투자종목 혹은 투자대상으로 서치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해야 됩니다. 

 

 

 

15. 자신의 투자 종목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자신이 투자를 하는순간 편견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걸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한다면 그 종목에 더 종속되기 쉽상입니다. 

 

특정 종목을 이야기 하기 보다는 투자의 목표와 원칙 정도는 가까운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나누는 것은 추천할만하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투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내가 세우고 다른사람과 이야기한 원칙을 지키려고 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와이민님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에 대한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1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2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4부

와이민(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주식투자 23가지 조언 5부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