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3년에 연봉 10배 벌기 부동산 투자(신사임당- 칼럼리스트 직장인 복만두 1부)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월부)의 인기 칼럼니스트 직장인 복만두님이 신사임당에 출연하셨습니다. 2005년부터 부동산 투자를 해 3년만에 부동산으로 10년치 연봉을 벌은 IT회사의 디자이너이자 직장인 투자자이신데요.

 

올해 2월 나는 차라리 부동산과 연애한다 (10억 부자 언니의 싱글 맞춤형 부동산 재테크)라는 책을 쓰셨습니다. 책을 직접 보진 않았지만 여성의 관점에서 부동산을 고르는 세세한 부분까지 자세히 적은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신사임당 직장인 복만두 인터뷰

 

1. 투자전의 모습

화장에 따라 옷이 다르고 옷에따라 신발이 달랐다. 그러니 소비가 어마어마했고, 남들한테 보여지는 것이 중요했었다. 그런데 되돌아 보니 내가 가진게 없어서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어서였던거 같다. 

 

시각적으로 발달이 되다보면 물욕의 화신이 된다. 이전에는 가진게 없다보니까 더 좋은것을 들려고 했었던것 같다.

 

디자이너가 직업이셔서 그런지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더욱 중요하셨던것 같고요. 이에 따라서 소비도 매우 크셨던것 같습니다. 쓰면 없어질 소비성 지출로 말이죠.

 

근데 돌아보면 저도 그렇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서 소비하는 부분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과하냐 안하냐의 차이이죠. 

 

 

2. 투자의 시작점

회사가 불안하게 되었을때 투자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200만원 넘는 카드값을 어떻게 해야지 될지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다. 

 

전세금이 오르는 것에 대비해서 적금을 모으고 있었는데, 전세가 오르게 되면 전세자금 대출을 받고 그 돈으로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회사에서 잘릴뻔한 큰 위기를 겪고나서 투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셨다고 합니다. 보통 투자에 관심이 없던 분들은 끝까지 관심이 없으시게 마련인데요. 위기를 기회로 삼으신 부분이 정말 멋져보였습니다. 

 

 

3. 2천만원 = 아파트 1채, 쇼핑 대상의 시프트

이후에 소비를 줄이고 그 돈을 모아서 다 투자로 돌렸다. 쇼핑의 대상을 비싼 아파트로 바뀌었다. 자산을 사게 된 것이다. 이게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

 

2천만원 = 아파트 1채, 이런 프레임으로 돈을 모았다. 아파트 한채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쇼핑에도 관심이 생기지 않았다.  물욕의 대상이 바뀌게 되었다. 

 

소비성 지출을 하시던 분이 이제는 투자에만 올인하시게 되는데요. 말씀하시는 것은 되게 간단해보였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투자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으신것 같았습니다.

 

아파트 등의 갭투자를 하셔서 돈을 버신것 같은데요. 2015년부터 시작하셨다고 하셨습니다. 2천만원은 아파트 한채라는 저축 프레임을 가지고 저축하는 재미를 붙이신것 같네요.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것처럼 시기를 잘 잡으신것 같기도 하고요. 발간하신 책을 보면 세세한사항까지 열심히 공부하시고 분석해서 투자를 하신것 같아 보였습니다.

 

지금은 갭투자도 위험한 시기이긴 하지만 열심히만 분석해서 한다면 위험한 시기에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라는 법은 없겠죠.

 

 

복만두님의 나는 차라리 부동산과 연애한다

 

 

4. 변화의 계기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대한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 계기를 통해서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자산이 커지니까 누가 나를 무시해도 상처가 되지 않았다. 스스로가 너무나 당당했다. 

 

누구보다 외부적으로 보여지기를 좋아하셨던 복만두님은 실직이라는 위기가 닥칠뻔 했을때 바뀌게 되셨습니다. 마침 실직도 하지 않게 되어서 전화위복이 되신것이시죠.

 

인터뷰를 하시는 톤 자체가 너무 행복해보였고 정말 스스로 당당하신게 보였습니다. 2부도 아마 있는것 같은데요. 2부가 신사임당에서 올라오면 2부도 감상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직장인 복만두님의 인터뷰 2부 감상이 궁금하시면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즐기는 직장인 부동산 투자하기(신사임당 - 직장인 복만두 2부)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