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올웨더 포트폴리오 브릿지워터 레이달리오의 코로나위기와 공황 1부 (투자왕 김단테)

이루다 투자의 대표이신 투자왕 김단테님이 요즘 코로나 사태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영상을 올려주고 계신데요. 오늘은 그가 정말 좋아하는 올웨더포트폴리오의 창시자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대공황에 관한 테드영상을 번역해서 올려주셨습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코로나로 인한 대공황

전세계가 공황에 빠져들고 있다. 1929년 대공황때는 경제가 -10% 정도 빠졌었다. 그때도 돈을 찍고 저금리 유지했다.

 

지금도 비슷하다. 단순한 일시적경기 침체가 아니다.

 

레이달리오가 코로나로 인한 현재의 뷰를 바꿨습니다. 대공황으로 말이죠. 오늘 한국의 코스피는 1,900선을 회복했습니다. 데드캣바운스일지 V자 반등일지 두고볼일입니다. 데드캣바운스면 개인들 엄청나게 쓰러지겠네요.

 

 

2. 경제대공황

대공황때 미국주식이 지수기준 90%하락후 본전을 가는데 오래걸렸다.

 

1930 스무트홀리 관세법 및 이민금지,1933년 금본위제 폐지 후 은행자산을 근거로 달러발행하여 대공황탈출의 계기가 되었다.

 

대공황때 실제로 하락전의 주식까지 올라가는데 20년이 걸립니다. 지금이 대공황이라고 20년동안 침체가 이어지는건 아니지만 Great Depression 이라는 단어만으로도 무섭네요.

 

대공황시기의 S&P 500

 

 

 

3. 대공황시기의 4가지 정책

지출줄이는 긴축정책, 채무구조조정이나 탕감정책, 세금을 통한 부의 분배, 돈을 찍어내는 것 4가지가 취할 정책이다.

 

2~3년간 이런 정책이 지속될것이다.

 

지금과 같은 정책이 2~3년 지속된다는 것은 무서운 일입니다. 코로나 치료제가 나와서 하루빨리 경제상황이 반등했으면 좋겠습니다.

 

 

4. 대공황 극복방법

인류의 창의성과 적응력이 필요하다.

 

길게보면 -10%는 눈에 띄지 않는다.

 

결국은 인간의 적응력과 창의성으로 극복할 것이라고 보는 레이달리오인데요.

 

금융위기템플릿이라는 책도 쓰고, 올웨더로도 유명한 레이달리오가 이런 대공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궁금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레이달리오 인터뷰 2부 감상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레이달리오의 대공황 2부 (투자왕 김단테)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