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POSTCORONA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하는 방법(신사임당-더블딥 저자 김광석 이코노미스트)

경제읽어주는남자 책으로 유명하시고 최근에 더블딥(DOUBLEDEEP)이라는 책을 출간하신 김광석 이코노미스트의 신사임당 인터뷰 감상입니다.

 

중국의 코로나 유행기때 코로나에 대한 파장등으로 책을 집필하셔서 더블딥을 3월에 출간하셨네요. 

 

 

정말 발빠르게 출간하신것 같은데 김광석 이코노미스트님의 집필능력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신사임당 김광석 이코노미스트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마이나스 성장률

1997-1998년은 우리나라만 성장률이 마이나스였다. 금융위기인 2008년도 우리나라는 0.8% 성장했다.

 

IMF 보고서에 적힌 -3% 전세계 경제성장은 9조 달러로 일본과 독일의 한해 GDP를 더한걸 초과하는 수준이다.

 

더 무서운건 이 예측이 코로나가 하반기에 진정되었을 경우의 예상이다.

 

최근에 코로나 이후 세계경제에 대해서 IMF에서 보고서를 냈는데요.

 

이에대한 김광석 이코노미스트의 리뷰입니다. 저는20년대비 21년이 상승하니 그래도 결국 반등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요.

 

저의 단순한 생각과는 다르게 인터뷰 전반적으로 깊은 통찰을 보여주셨고 IMF보고서를 다시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 IMF 보고서로 보는 저점

우리나라성장률은 -1.2% 가 선진국중 1위인데, IMF이후 가장 큰 충격적 경재성장률이다.

 

2021년은 전 세계성장률이 기저효과로 -3.0% > 5.8% 전년대비 성장률이 뛰는거지 경제가 급반등하는 것은 아니다.

 

선진국은 2분기, 신흥국은 1분기가 저점이다. 그래서 지금이 바닥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IMF보고서는 원래 좀 보수적이긴 한데요. 2분기를 선진국의 저점으로 보는 관점이 코로나가 잘 잡혀서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성장률 기저효과라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적어도 L자형 침체는 아니니까요. 

 

IMF 보고서 경제성장 저점

 

 

3. 실물경제의 충격

2020년은 실물경재충격이다. 미국의 일부 주민들은 셧다운 하지 말자, 이러다가 월세도 못내고 죽겠다는 경제적 감염이 일어나고 있다.

 

수출액은 3월 수출액이 마지막이다. 계약이후에 배에 실릴때까지 1.5개월 정도 걸린다. 수출액은 배에 실릴때(본선인도) 기준으로 3월 수출액은 1월에 계약한 것이다. 본선인도 전에 지금 계약을 깨고 있다. 

 

4월말이나 5월초는 되야  실물지표들에 코로나가 반영된다. 그러면 2차충격이 올 것이다.

 

2분기 실적 전망치도 반영되어야 실물지표가 반영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 바닥임을 확신하고 투자하면 안된다. 더블딥이 나타날 수 있다.

 

이부분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실물지표는 아직 코로나가 반영 안되었는데요. 미국의 실업자수는 매주 발표로 코로나가 반영되었습니다. 코로나가 반영된 실물지표가 발표되면 이에 어느정도 예상외의 지표라 주식에 충격을 줄지 혹은 이미 주식시장에 선반영된것보다 지표가 좋아 반등할지는 모르는 이야기이겠죠.

 

 

4.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IMF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언론들이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게 물가이다.

 

공장이 안돌고 그러니 에너지 관련 및 광물, 농식품 관련 원자재 가격등이 모두 마이나스로 간다. 원자재가 하락하면 완재품 가격도 떨어지고 물가가하락한다. 디플레이션의 우려가 있는 것이다.

 

2%가 우리나라의 목표안정물가이다. 0.4%가 예상되면 마이나스가 거의 반이다.

 

디플레이션을 경험하면 빠져나오기가 정말 어렵다. 소비와 투자의 위축이 악순환이 된다. 디플레이션 소용돌이가 온다.

 

돈을 풀어도 디플레가 오는 이유는 수요자체가 둔화된 수요발 위기이기 때문이다. 정책 수단이 사라진 상황에서 디플레이션이 오면 이후 회복하기가 정말 어렵다. 

 

디플레이션을 다들 어떻게 보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저는 되게 와닿았습니다.

 

연준에서도 한은에서도 돈을 푸니 무자비한 통화정책으로 물가상승을 생각했는데요.

 

말한것처럼 수요발 코로나디플레이션이 우리나라를 덥쳐서 소비가 위축되고 돈이 꽁꽁 묶인다면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이 올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전세계 혹은 우리나라의 디플레이션을 생각하고 그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할지 대비도 해야겠습니다.

 

IMF 코로나 보고서 물가

 

 

5. POSTCORONA를 준비

포스트 코로나를 그리고 기회와 충격을 먼저 들여다보는 연습을 해야한다.

 

코로나19 종식과 경제 및 실물경제 지표를 들여다 보았으면 좋겠다. 투자는 미루거나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도 생각한다.

 

포스트코로나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말은 쉽지만 정말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이후의 사회를 준비하고 미리 예측해서 대비한다는것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회가 변하긴 할것 같은데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