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투자 최종판 한종목에 올인하기 (신사임당 - JD 조던 김장섭 마지막)

JD 조던님의 신사임당 인터뷰 마지막 3회 리뷰입니다.간결한 조던님의 전략이 멋집니다. 인사이트가 있고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면 장난치나며 코웃음 칠수도 있지만 그래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그냥 대충 퀀트해서 얻은 결과는 아닐테니 말이죠.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투자 노하우 공유

주식투자 노하우는 공유해도 됩니다. 남들이 많이 알아야 사준다.

 

1등주식은 시가총액이 워낙커서 많은 사람들이 사도 상관없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1등 주식은 지금처럼 흘러내려도 1조달러 가량 됩니다.

한화로 1,000조가 넘는 돈이죠. 우리나라 한해 예산의 2배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시총의 3배가 넘는데요. 왠만한 개인들로는 꿈쩍도 안하겠죠?

 

 

내 투자방법을 알아야 많이 투자해서 오른다는 새로운 발상이 멋진 조던님이십니다.

 

 

2. 공황시 대가들의 대처

대가들은 주로 리벨런싱을 하고, 버핏은 주가가 오르면 현금을 많이 보유한다.

 

주식과 채권을 비율로 보유한 기관은 한쪽이 떨어지면 리벨런싱을 해서 비율을 맞춘다. 

 

보통은 자산배분을 하고 주식이 급락하면 보통은 채권이 유지되거나 오르니 채권 팔아 주식삽니다.

반대의 경우는 주식팔아 채권사고요. 이렇게 리밸런싱을 통해 비중조절하는게 일반적이죠. 물론 개인들은 이렇게 잘 안합니다.

 

 

저도 몇년전부터는 저런 방법으로 급락시 리벨런싱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3. 개인만의 장점

-3% 일때 다 파는거는 개인밖에 할수가 없다. 그러니 주식의 대가도 혹시 이렇게 분석을 했어도 이야기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조던님은 그냥 -3% 뜨면 다팔고 TLTETF채권 사십니다. 그냥 몰빵이죠. 배분 따위 없습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으라는 슈퍼개미 배진한님이 생각나네요.

 

 

4. 공황 후 V자 반등 대처방법

캘린더로 두 달 기다린다. 블랙먼데이와 금융위기때는 바닥 찍었다가 올라올때 V자 반등이 빠르게 올라온다. 

 

-30% 구간에 자기자산의 10%, 50% 구간에도 10%를 매수한다. V자 반등을 먹기 위해서 하는 것

 

공황(조던님 메뉴얼상)시 V자 반등을 못먹어서 아쉬워 하는 분들을 위한 단순한 분할 매수법도 알려주십니다. 

 

역시 깔끔하네요. 조던님을 좋아할수밖에 없습니다.

 

-50%에 50%정도는 넣어야 하는거 아니냐? 생각하신다고요? 그 비중은 스스로 알아서 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조던님은 본인의 방법과 가이드를 제시해 주시는 겁니다. 

 

 

5. 마지막 올인

70% 빠지면 더 빠질게 없으니 남은 80%를 전부 1등 주식에 올인한다. 

 

올인 나옵니다. -70% 하락하는 경우죠. 8거래일 반등, 두달간 -3% 안뜨기 기다림 이런거 없습니다.

 

그냥 1등 주식에 올인!!!! 그리고 90%까지 떨어져도 65%정도 손실이겠죠.

 

평생 -70%가 안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왔을 때 자본주의를 믿으면 올인할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조던님의 -3%전략 백테스팅 한번 작은 기간이라도 스스로 해보고(그래야 확신이 생기는 성격입니다.) 괜찮으면 일부비중 투자해보려 합니다.

 

 

조던님의 인터뷰 이전 리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0/04/08 - [경제] - 주식 투자하는 방법, 원칙에 대해 (신사임당-JD 조던 김장섭 1부)

2020/04/08 - [분류 전체보기] - 주식으로 매년 20% 이상 버는 방법 (신사임당 - JD 조던 김장섭 2부)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