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투자하는 방법, 원칙에 대해 (신사임당-JD 조던 김장섭 1부)

조던님은 부동산 투자로 시작해서 많은 돈을 버시고 지금은 주식시장에서 숨은고수, 슈퍼개미? 로 유명하신데요. JD 조던 김장섭님은 수많은 책 집필부터 시작해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삼프로 TV등 요즘 이곳저곳  출연하시더니 이번에는 신사임당에 나오셨네요. 신사임당님의 엄청난 섭외력에 감탄합니다.

 

 

김장섭님의 얼굴 윤곽을 처음 봤는데요. 50대이신데 젊어보이시네요. 곧 얼굴을 공개하실날을 기대해봅니다.

 

신사임당 유튜브 - JD 조던 김장섭님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어떤근거로 어떤종목에 투자하는가? 

기존에 주로 투자자들이 보는 재무지표 PBR, ROE등을 안보고 1등 주식을 산다.

 

나는 돈의 흐름을 본다. 주로 돈의 흐름은 나스닥에 있다고 생각한다.

 

나스닥의 등락을 기본으로 삼고 투자하시는 JD 조던님의 말씀이십니다.

 

 

평소 조던님의 카페 JD부자연구소나 블로그를 보신분이 아니시면 뭔 소리인가 하실텐데요. 다음 이어서 보실까요?

 

 

2. 평소와 공황때 주식매수 타이밍

나스닥이 -3% 뜨고, -3%가 4번 이상 뜨면 나의 메뉴얼 상 공황이라 부른다.

 

공황일 때는 -3%가 두 달간 안뜨면 끝나는것, 두달 후 들어가면 바닥은 아니지만 안전하게 들어간다.

 

보통때는 첫번째 -3%가 뜨면 팔고, 22거래일이 지나면 안전하니 다시 진입

 

정말 간결한 타이밍입니다. 누구든 따라하기 쉽죠.

 

저는 개인의 주식에 대한 기준은 간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은 더더욱 그렇고요 

 

 

백테스팅과 경험에서 나온 간결한 기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믿음이 조던님의 목소리에 담겨있었습니다.

 

 

조던님의 주식 진입과 청산의 기준이 되는 나스닥 차트

 

 

3. 주식청산 후 투자방법

1등 주식을 팔았을때는 ETFTLT 20년물 산다.

 

공황때는 양적완화 하면 채권도 다 팔고 현금화하니 양적완화 전까지만 보유한다.

 

양적완화가 시행된 현재는 다 팔고 달러를 가지고 있다. 

 

주식매도후 장기채권인 20년물 TLTETF를 매수하는 방법인데요. 정말 간결합니다.

 

김장섭님 기준으로 공황시에는 양적완화가 보통 있으니 양적완화되면 채권을 팔라는 거고요.

 

물론 단순하게 이게 끝은 아니겠지요. 현재는 달러를 들고 계신다고 했고요. 하지만 기본원칙은 이거 같았습니다.

 

 

TLT 차트

 

 

4. 향후 전망

앞으로 3개월 정도 침체국면이 더 갈수도 있다. 주식의 바닥과 달러인덱스의 고점이 비슷하다. 

 

2000년 1월-03년 6월까지 본인 메뉴얼상 공황시 (두 달 이전 3%씩 빠지는게 지속) 78%가 빠졌다.

 

조던님이 말씀하신것을 기본으로 투자하면 침체가 얼마나가는지 반등의 시점이 언제인지는 중요하지 않는데요.

 

그냥 공황시 두달간 -3% 하락이 안나오면 그때 진입하면 됩니다. 침체국면은 달러인덱스를 언제까지 들고갈지 때문인거 같습니다.

 

 

5. 변동성이 클때 대처방법

1980년부터 통계를 찾아서 본건데 전체 거래일중 2%정도만 -3%하락이 발생한다. 평소에는 1등 주식을 들고 있는다. 

 

나스닥은 올라갈때 꾸준히 올라간다. 변동성이 클때는 오르고 내리고 나서 결국 제자리이다. 변동성이 클 때는 가만히 있어라.

 

변동성이 클 때 뇌동매매를 하지 마라. 뉴스에 흔들리지 마라등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돈을(개개인마다 다름) 투자하는 사람이 변동성이 클때 안흔들리는건 정말 어렵습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큰 돈을 투자해본 분이고 변동성을 겪어 봤으면 100% 이해 및 공감이 되실겁니다.

 

 

애플 차트

 

 

2부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실지 기대되네요. 모르는 분이 보시기엔 저게 뭔소린거 싶으실텐데요.

 

김장섭님을 아시는 분이면 엄청난 투자인사이트를 얻으실수 있는 인터뷰라 생각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