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으로 매년 20% 이상 버는 방법 (신사임당 - JD 조던 김장섭 2부)

간결하고 깔끔한 투자, 별거 아닌것 같지만 많은게 내포된 투자를 하시는 조던 김장섭님의 인터뷰 2부 입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튜브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기업분석이 없는 투자

투자는 단순해야한다. 내 책에는 기업분석이 없다. 1등주식을 사기 때문이다.

 

현재 시가총액 1등이 MS, 2등이 애플인데 10% 미만이면 둘다 사면 된다.

 

이미 지나고 나서 4천배 오른 주식은 과거일 뿐이지 그당시에 찾을 수 없다.

 

개인투자자는 정말 단순하게 투자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매번 분석하다 지치고 복잡함을 따라가다 지칩니다.

 

 

더군다나 대다수를 차지하는 직장인 개인 투자자는 더더욱 그렇지요.

 

 

2. 주식종목 선정과 수익률

1등 주식은 30% 매년번다. 30%면 100배가 18년정도 걸린다. 

 

1등 주식은 1, 2등이 바뀔때 바꾸면 된다. 10%이내이면 둘다가지고 가고, 10% 이상이면 1등만 가져간다.

 

복리 30%란 정말 꿈의 수익률입니다. 말도 안되는 수치이죠. 그 말도 안됨을 조던님은 담담히 말씀하십니다.

 

 

나스닥 연봉 차트

 

 

3. 패권국 1등주는 시장추종

현재는 패권국이 미국이니까 세계시총이 1등이다. 기업의 가치는 이미 시장에 다 반영되어있다고 본다. 그러니 시장을 따라가는 것이다.

 

1등주가 S&P500보다 좋다. 공황만 잘 피하면 연 30% 수익률을 거둘수 있다. 

 

 

1등주를 사는게 가장 시장을 추종하는 거라고 이야기 하십니다. 알파아닌 알파를 추구하는 1등 전략이네요.

 

1등을 사는게 1등 전략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내일의 부 알파편

 

 

4. 또하나의 기준 8거래일 연속상승

많이 올라갈때는 들고 있고 -3%가 뜨면 매도한다. 8거래일 연속으로 오르면 매수한다. 이런 현상은 공황끝에 많이 일어난다.

 

2008년 금융 위기 1987년 블랙먼데이는 8거래일 연속이 나왔다. 이후에 V자반등으로 갔다.

 

공황시에는 -3%가 2달간 안 뜨는것 외에 8거래일간 상승이 나오면 매수하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V자 반등도 먹을수 있다는 추가전략입니다.

 

 

5. 조급함을 버려라

80%는 AI가 한다. 그래서 상승과 하락이 급격하게 일어난다. AI는 수치만 넘으면 바스켓 매매로 -3%가 더 잘뜬다.  

 

물려있는 분은 기도를 열심히 하고, 아직 안시작했으면 자기 재산을 지키는게 중요하다. 너무 성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해라.

 

급등락시에는 조금함을 버리라고 하십니다. 조던님이 제시하신 기준을 따른다면 조급함 따윈 없겠네요.

 

카페는 이전부터 가입해있었고요. 조던님이 최근 출간하신 내일의 부도 읽어봐야겠습니다. 유튜브도 있으셔서 구독 완료 했습니다.

 

백테스트 조금 해보고 테스트 결과가 좋다면 저도 이 방법으로 자산중 일부 비중 실어볼까 생각합니다. 

 

내일의 부 2 오메가편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1부 감상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고요.

주식 투자하는 방법, 원칙에 대해 (신사임당-JD 조던 김장섭 1부

 

 

2부 인터뷰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신사임당 김장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