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시장 반등 후 아웃브레이크 가능성 (홍춘욱 이코노미스트)

요즘처럼 코로나가 유행하는 시기에 영화 컨테이젼(contagion)이나 감기같은 바이러스 영화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좀 잠잠했지만 언제 다시 2차 유행이 돌지 모르니 항상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제나 긍정적인 뷰를 좋아하시는 홍춘욱 이코노미스트님께서 색다른 시각으로 주식시장 반등 이후의 2가지 상황에 대해서 영상을 올려주셨습니다.

 

 

홍춘욱 이코노미스트 유튜브

 

저도 원하지는 않지만 제가 생각했던 뷰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해당 유튜브 영상을 감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유투브 내용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현재 주식시장의 변동성

주식시장의 하루 변동성이 역사적인 수준이다. 

 

단기간에 저점에서 무려 20%급등하였다. 이런 급등은 대공황때 급등이후 최고 급등이다.

 

지금은 변동성의 시기이지 추세상승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홍 애널리스트 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4월 7일 현재 지금은 좀 안정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이제는 V자 반등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추세상승은 아니라고 봅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한 전세계적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지 않았다는 점이고요.

 

두번째로는 코로나의 확진자와 사망자가 전세계적으로 아직 감소추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국 실물경제는 금융에 파급을 미치게 마련이고, 현재의 금융상황은 제대로된 실물경제를 반영하지 못하고 기대심리만 반영중인것 같아 보입니다.

 

 

2. 락다운 해제의 결과

4월8일 중국 우한봉쇄 해제, 4월6일 우리나라는 개학등 락다운을 해제한다. 여기서 재차 아웃브레이크가 발생 할 수 있다.

 

911테러때 2002년 엔론쇼크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세컨드 아웃브레이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점검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학을 미루고 아직 오프라인 개학은 하지 않을 계획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도 2주간 연장이 되었고요.

 

하지만 우한의 경우 4월 8일에 일정되로 봉쇄를 해제할 계획입니다. 스페인 독감시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던것처럼, 전세계의 2차 코로나 유행이 되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홍춘욱 애널리스트 유튜브, 스페인 독감 상황

 

3. V자 반등

이코노미스트들은 대부분 V자반등을 예상한다.

 

2009년 타미블루처럼 적기에 치료제가 나온다면 안 그럴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나 이코노미스트들은 V자 반등을 예상하고, 홍춘욱 애널리스트님 본인도 V자 반등을 예상한다고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홍춘욱 이코노미스트님은 낙관주의자이기 때문에 V자 반등 예상 및 V자 반등을 원하시는것 같은데요.

 

희망이 많이 섞여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비관적인 시나리오처럼 아웃브레이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우리나라의 경우 집단발병 및 집단감염 외에 경로를 알수없는 사회적감염의 시작시기가 도래하고 있는것 같아서 2차유행으로 번질까봐 두려운데요.

 

해외유입 및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감염을 잘 컨트롤해서 2차유행으로 번지지 않았으면 희망해봅니다.

 

투자의 관점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대비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무엇이든 감상가의 감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주식시장 반등 이후 시나리오 - 홍춘욱 애널리스트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