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빌 애크먼(bill ackman)의 낙관론속 배울점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님이 올려주신 유튜브 동영상 빌 애크먼(BILLACKMAN)의 2020년 3월 18일 인터뷰에 대한 감상내용입니다. 

 

잘 알려졌더시피 빌애크먼은 해지펀드 퍼싱스퀘어의 회장인데요. 인터뷰에서는 최악을 이야기 하지만 막상 본인은 주식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투자왕 김단테 유튜브

 

글상자로 박스친 부분은 강의 내용 나머지 부분은 저의 감상입니다.

 

 

1. 전세계의 50% 이상이 감염될 것

무증상 2주가 위험하다.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무서운것이다. 전세계인구의 50% 감염될것이다.

 

백신이 생산 배급 접종될때까지 현상황이 지속괴면 경기불황으로 몇백만의 미국인이 사망할수도 있을것이다.

 

한국은 2-30대가 엄청난 전파자이다. 미국은 수백만명이 이미 걸렸을 것이다.

 

미국은 4월 6일 현재 30만명이 넘게 확진되었으며, 매일 3만명 넘게 감염되고 있습니다. 사망자는 현재 1만명 가량이고요. 

 

이때는 빌 애크먼도 설마 그러겠어? 했겠죠? 미정부의 행동을 촉구하기위해 한 말이겠지만 미국은 아직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대로 4월이 간다면 4월안에 1백만명이 넘는 숫자가 확진 될수도 있습니다. 그럼 미국인구의 약 0.5%인데요. 

 

이러면 세계 대공황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뉴욕사망자가 하루 줄었다고 급등한 주식시장은 시기상조일수 있겠죠.

 

 

빌 애크먼 인터뷰

 

2. 코로나가 신용경색으로

2월의 차이나타운이 전국의 축소판이다. 아무도 가지 않았다. 식당은 문닫고 일자리를 잃고 식료품 공급중단 신용경색으로 이어진다. 

 

탄광속 카나리아인데요. 힐튼이 탄광속 카나리아다. 이렇게 계속 이어지면 모든 호텔이 문을 닫을 것이다. 

 

 

요즘 좀 주식시장이 다시 반등해다고 V자 반등 I자 반등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물론 이번은 다르다 라는 이야기가 꼭 틀린지는 지나봐야 알지만 역사속에서 이렇게 그냥 반등해던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치료제가 나오면 모르겠지만 그 전에는 확산을 잘 막아서경기가 반등하더라도 주식시장은 한 번 누르고 가는건 기본이겠죠. 

 

 

 2020년 4월 6일 반등중인 코스피 

 

3. 빌애크먼의 낙관론

하지만 주식시장은 반등할 것이다. 힐튼, 식당브랜드, 스타벅스 등등 구매중이다.

 

몇주 동안 완전히 닫았다 열었다. 향후 30일간 통제되어야한다. 모든 사람이 집에 머물러야 한다. 배달음식 시켜먹고 넷플릭스를 보면서...

 

18개월이 봉쇄되면 자본주의는 멸망할것이지만, 1개월 봉쇄는 괜찮을 것이다.

 

결국은 반등할 것이라는 빌 애크먼인데요. 1개월 봉쇄는 괜찮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네요.

 

사실상 2주 정도만 지나면 1개월 봉쇄를 넘어서게 되는데요. 그때까지 코로나를 진정시킬수 있을까요? 미국장의 급락 및 경기하강, 신용경색, 기업연쇄도산등이 우려됩니다.

 

현재 코로나 확산 추이를 볼때 걱정이 되네요. 자본주의 붕괴까진 가지 않더라도 봉쇄기간이 길어질수록 회복시간도 더딜테니까요.

 

치료제가 개발되든지 해서, 조속히 코로나가 종식되길 바라봅니다. 사회적거리두기, 실업자 양산, 경기침체등 언제까지나 이럴순 없자나요.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목은 유튜브의 원 제목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