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동산 거래절벽과 일시적 2주택자 - 하나금융투자 채상욱 애널리스트

부동산 전문가 분들중 제가 가장 좋아하고 신뢰하는 믿음을 주는 애널리스트 채상욱 애널리스트의 부동산 펀더멘탈에 대한 최근 뷰영상을 다루려고 합니다

 

 

부동산은 현재 거래절벽

 

부동산은 현재 얼어붙어서 기민한 모습을 보이지 않음. 거래절벽시기이다. 3월은 공시지가 상승으로 보유세의 영향이 크다 14% × 14% 라 같은 14%가 아니다. 복리이기 때문이다.

 

거래절벽

 

핵심은 일시적 2주택자

 

일시 2주택자가 핵심주체이다. 보통 강세장에서는 기존주택을 최대한 늦게 팔려고 한다. 상승을 조금이라도 더 얻으려고 하기때문이다. 양도시점을 늦추고 일시적 2주택을 길게 가는것이다.

 

하지만 일시2주택자도 보유세에서는 혜택을 못받는다. 현재는 거래가 없어서 시장가가 없고 호가만 있고 호가 기반한 시세만 있어서 안타까운 형국이다. 일시2주택자는 거래가 없어서 팔아야 할 시점이 오게되면 코너에 몰린다

 

결국 일시2주택자들이 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것이다. 

 

 

현 시국에 대한 고찰

 

10년이상 장기적으로 보유하신분들중 다주택자분들은 6월30일까지 출구를 열어주었다. 서울시기준 17만호 정도이다. 평균적일때는 문제 없는데 지금은 임팩트있게 다가올 것이다. 

 

매도했을때 세제혜택을 받을수 있는 분들에게 코로나19는 엄청난 악재로 다가온것이다.

 

 

비상시국, 위기의 한복판

 

15억 초과 초고과주택의 경우 구매력이 붕괴되어있다. 가격조정폭이 클 것이다. 언젠가는 위기가 지나가겠지만 지금의 국면에서 평상시처럼 생각해서는 안된다. 

 

한국은 비교적 안정되어있지만 개방경제하에서 전세계와 연결되어있는 것이다. 다른나라가 모두 안정화가 되어야 한다. 미국이나 중국등이 안정되어야 한다. 현재는 위기의 한복판임

 

 

제가 다른 부동산 블로그나 뉴스, 영상들을 많이 안봐서인지 채애널리스트의 일시적 2주택자에 대한 뷰는 새롭게 다가왔는데요. 지금같은 시기에 정말 큰 영향력을 미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시적 2주택자이신 분들은 미리미리 매도를 준비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경기회복만 믿기에는 조심스러운 상황인것 같네요.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