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신사임당 - 1억만 모으면 인생이 바뀌는 이유 (조병학 부사장 2부 이야기)

 

앞의 인터뷰에 이어서 조병학부사장의 두번째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두번째 이야기는 본인의 포트폴리오와 미래의 산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요

실제로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진 않지만 2040디바이디드의 내용이 녹아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이 인구 미래등을 연구한 인생의 축약이니 그럴수밖에요.

 

 

 

 

출처 : 유튜브 신사임당 조병학 2부

 

 

2부에서는 본인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하는데요. 대부분의 ETF 투자자들이 그렇든 ETF 투자자들은 본인 종목을 공개하는것을 주저 않는것 같았습니다.

 

 

 

SPY QQQ SPYG DGRO ETF차트

 

 

내 포트폴리오의 50%는 SPY
미국의 연기금도 SPY를 담고있다

포트폴리오의 50%는 SPY이고 나머지 50%정도는 QQQ이다. QQQ는 나스닥 상장 1-100등의 성장하는 기업이 모여있는 ETF이다. 성장률도 큰만큼 리스크도 크다.

 

그리고 요즘 인공지능, 바이오 ETF를 보고 있다. 바이오 50종목이 모인 ETF라든가 이런것들은 변동성도 크지만 수익률도 좋다. 최종적으로 442의 비율로 ETF를 가져가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미국 우량주에 ETF에 투자하고 그것만으로는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들은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모든 투자자들이 본인의 투자성향?이 안녹은 투자를 하긴 어려우니까요.

 

자신의 전공인 인구 교육등을 살려서 인공지능과 바이오의 향후 성장성을 보고 그쪽의 ETF를 유심히 살피고 있었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을 Full로 받아서 은행에 복수
대출받아 ETF에 넣었다

은행은 나에게 어느날 결산이자 25원을 붙여준다. 이상한거... 원단위.. 그래서 나는 은행에 복수를 결심한다. 주식담보대출을 받아서 아까 말한 SPY등 ETF에 넣었다.

 

우리 회사사람들은 월급을 받으면 ETF에 투자한다. 요즘처럼 뉴욕장이 많이 빠진날 급등락에 흔들리기보다 총알이 더 있냐고 이야기한다. 가격이 싸졌으니 더 사고 싶어서 이다.


 

 

주식담보대출을 통해서 은행에 복수를 한다고 이야기 하는 인터뷰를 통해 정말 생각의 참신함이 느껴졌는데요. 대출을 통해 은행에 복수를 할 생각, 그의 발상에 한번더 감탄합니다.

 

 

 

2040 디바이디드 조병학

 

 

미래에 대한 이야기
일자리 문제, 인구문제, 결국은 투자의 문제

현재 선진국은 청년이 없어서 일할 사람이 없다. 아직 인구수가 줄어드는 것은 우리나라가 꼴등인데, 이제 우리나라도 인구수가 줄기 시작했다. 자동화가 되면서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일자리의 파편화가 진행된다.

 

2030년에는 일자리 없는 사람이 50%가 될것이다. 일할수 있는 사람이 열심히 투자해야 한다. 투자를 통해 일론머스크 구글 직원들 일시키고 투자한만큼 수익으로 돌려받아야 한다.


 

투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만드는 인터뷰였어요. 그리고 주식투자의 목적은 투자를 통해 다른사람이 내가 잘때도 나의 자산을 증식시켜주는 것인데요.

 

잊고있던 사실을 다시 상기시켜주네요. 내가 쉴때도 남이 나를 위해 일하는것!!! 단지 시세차익의 관점으로 바라보지 말란 것 말이죠.

 

이후의 인터뷰에도 그가 이야기하는 미래의 이야기, 그리고 현재까지 발전된 인공지능, 3D프린터, 인공장기, 인공신장, 인공뇌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요. 2035년에 모든 장기들은 대체가능하다고 말하는 그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오가노보, 일본이화학연구소, 세컨드사이트, 비바이오닉등의 바이오 및 인공관련 회사들은 추후에 자세히 살펴봐야겠네요.

 

 

조병학부사장님의 신사임당 인터뷰 1부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0/03/17 - [유튜브 감상/경제] - 신사임당 유튜브 리뷰 - 월급쟁이가 부자되는 방법

 

인터뷰 내용을 적은 부분은 블로그 작성편집

과정상 실제 인터뷰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의 전체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