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현미밥 GI지수 및 한공기 칼로리 백미와 다이어트 비교 - 어썸블리스

현미밥 GI지수 및 한공기 칼로리 백미와 다이어트등을 유튜버 어썸블리스가 자세히 영상을 찍어 올렸는데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GI지수란? 혈액속의 당지수를 이야기하는데요. 높은 GI지수일수록 빨리 소화가 되고 포만감이 금방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낮은 GI지수일수록 소화가 늦고 포만감이 오래가서 다이어트시 먹는 것 이라고 합니다.


현미밥 GI지수 및 한공기 칼로리 백미와 다이어트 비교



한컵 GI지수는 현미는 55 백미는 66으로 11차이가 납니다.다이어트의 대표식품인 고구마의 경우 GI지수가 61이니 현미든 백미든 다이어트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GI지수 측정원리는 건강한 성인 대상으로 단일 탄수화물 50G으로 혈당의 변화를 측정하는데요. 55이하를 GI지수가 낮은 식품이고요. 55~70을 GI지수가 적당한 식품, 70이상의 식품을 높은 식품으로 분류합니다. 다른 영양분과 고르게 섭취되는 경우 탄수화물의 GI지수는 낮아지게 됩니다. 

 

 


단백질은 현미가 1g 식이섬유는 2g 더 많다고 하는데요. 기타 미네랄등도 현미가 조금 더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GAVA 가바섭취의 측면에서 현미가 좋다고 합니다. 대신 현미는 껍질을 벗기지 않았으니 소화가 아무래도 덜되는데요. 그래서 어린아이들에게 권장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어른인 경우도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은 현미보다 백미가 더 낫다고 하네요. 


현미밥 GI지수 및 한공기 칼로리 백미와 다이어트 비교



현미의 phytic acid 성분이 마그네슘, 아연, 칼슘 그리고 철분과 같은 영양성분의 흡수를 막는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비타민 c와 섭취하면 괜찮음으로 현미가 무조건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현미는 소화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부적절하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러니 소화에 민감하면 백미 흰 쌀이 추천됩니다. 그러나 영양소나 혈당수치의 입장에서는 현미가 더 우위라고 볼 수 있겠죠? 본인의 몸에 맞는 쌀을 선택해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맛있게 밥을 먹으면 되겠습니다.



원본영상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tyfD13FNQo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