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격한 운동 중 각막 찢겨짐 벗겨짐시 현상과 응급상황 대처방법

요즘 가짜사나이 2기에서 오현민이 눈을 다치게 되어서 되소하는 상황이 나오게 되었는데요. 나중에 알아보니 각막이 찢어지는 큰 부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체를 보게 하는데 중요한 시력에 있어서 중요한 눈의 동공이나 홍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각막입니다. 이렇게 눈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막이 조금 손상이 되었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지만 심한 경우 각막이 찢어지기도 하는데요.

 

 


눈은 우리 신체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한 곳이니만큼 그냥 다치는 것이 아니라 눈에 큰 상처가 나거나 각막찢어짐 등의 부상은 즉시 병원에 가야하는 큰 사고가 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막 찢어진 현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격한 운동 중 각막 찢겨짐 벗겨짐시 현상과 대처방법



각막 찢겨짐 벗겨짐시 현상

먼저 각막 찢어짐 현상은 언제 발생하는지 알아볼까요? 보통 눈이 아프면 눈에 뭐가 들어가거나 타박상을 입었을 경우인데요. 각막이 찢어지거나 벗겨지려면 심한운동을 하다가 어디 부딪치거나 아이에게 손톱등으로 눈을 가격당하였을 경우 입니다.

또 한가지 각막상처의 이유는 렌즈를 사용하면거 각막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요즘 시력보호나 미용등을 위해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렌즈 착용하거나 제거시 이물질이 들어가서 각막을 손상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각막이 찢어진 것을 어떻게 알수 있나?

눈이 아픈 경우 어떤 물체에 맞거나 부딪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날카로운 물건등에 맞거나 눈이 아픈게 금방 낫지 않고, 아무리 눈을 감고 있어도 이물감이 없어지지 않거나 까실까실한 느낌과 통증이 가시질 않는다면 각막 찢겨짐이나 벗겨짐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각막이 찢어지면 평소에 물건에 부딪쳐서 눈이 아픈것보다 훨씬 아프고 눈이 따가우며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아픔과 줄줄 흐르는 눈물이 동반됩니다.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아픈데요.

라섹수술 했을 때보다 훨씬 더 아프다고 합니다. 이런 정도의 아픔이 있다면 신체의 어느 기관보다 눈은 소중하므로 약간 오바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각막 손상을 의심해야겠죠?


과격한 운동 중 각막 찢겨짐 벗겨짐시 현상과 대처방법



각막 찢겨지거나 벗겨지는 경우 대처방법

각막이 찢겨지거나 벗겨지는 등의 각막손상은 정말 심각한 현상인데요. 시력저하와 장기간의 눈손상으로 이어질수도 있으니 이런 경우 안과에 바로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괜히 금방 낫겠지 하는 생각에 평소처럼 눈을 비비시거나 누르시는 행동은 각막손상을 심하게 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주시고요. 늦은시간이거나 연휴라 안과가 열지 않았다면, 응급실이라도 가보시는건 어떨까요?

우리의 몸은 소중하니 가끔은 조금 오바하는 것도 스스로를 지키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