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한국거래소 KRX BBIG K-뉴딜지수 5종과 그 종목 및 시가총액등 세부내용 알아보기

BBIG 뉴딜지수

정부가 BBIG 뉴딜지수를 발표했는데요. 국가 재정과 민간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뉴딜펀드의 투자지표가 될 수 있는 K-뉴딜지수 입니다. 지수차트 쪽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9월 7일 시장에 첫선을 보였는데요. K-뉴딜지수는 총 5가지입니다. 우선 국내 증시에 상장된 종목 중 2차전지(배터리)와 바이오, 인터넷, 게임 등 4개 산업군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씩 추려 각각의 지수를 구성했습니다. 상위 3종목은 25%씩 나머지 7종목은 시가총액 기준으로 비중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각 4개의 산업군의 시가총액 상위 3종목을 따로 뽑아 총 12개 종목으로 꾸린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지수도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10월에 ETF나 각종지수기반의 공모펀드등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자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이 종목들의 주가 상승세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편에서는 시중에 막대하게 풀린 유동성의 힘으로 주가가 과도하게 오른 상황에서 정부가 뉴딜관련 테마주 40종을 찍어 안그래도 최근 급상승한 증시의 버블(거품)을 키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9월 7일 K-뉴딜지수를 만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BBIG 지수에 속하는 12종목 중 주요 10종목의 시총 합계는 322조원(지난달 말 기준)으로 코스피 전체의 20.4%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코스피 시총 3~5위인 네이버와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을 비롯해 7위인 셀트리온, 요즘 급상승한 카카오가 9위, 삼성SDI가 10위등 10위 이내의 종목이 6종목이나 포함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도 많이 포함돼있는데요. 분야별 상위 3개종목으로 구성된 BBIG 지수에 편입된 12종목 중 코스닥 상장사는 게임부분 시총3위 펄어비스 뿐이지만, 전체 40개 종목 중에서는 19개나 되기 때문에 종목수로는 절반 가까이 됩니다.

 

K-뉴딜지수


거래소는 지수 종목을 매년 2월과 8월 변경하기로 했는데요. 매년 2월 8월 2번 뉴딜지수에 포함여부에 따라 해당 종목은 변동성이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뉴딜지수 편입 종목들은 과거 수익률도 좋은 편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뉴딜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은 30% 안팎으로 3% 정도인 코스피지수보다 27%높아 수익률면에서 압도적입니다.

 

 

한국거래소는 다음 달 중 뉴딜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의 조기 상장을 추진하고,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도 발표할 예정인데요. 그린뉴딜지수에는 어느종목이 들어갈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전문가들은 4개 산업군 중에서도 시총 규모가 가장 작은 게임업종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지수 편입 종목들로 패시브자금등의 돈이 몰릴 경우,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들의 상승률이 훨씬 커지기 때문입니다.

향후에 40종목의 주가가 어떤방향으로 흘러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