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1년 MSCI 편입일 및 관령 주식과 MSCI 영향 알아보기

2021년 MSCI 편입일 및 관령 주식과 MSCI 영향 알아보기

 

2021년 2월 분기리뷰에서 한국에서는 MSCI지수에 어떤 종목이 들어가느냐 빠지느냐로 여러종목이 뉴스에 오르내리곤 했는데요.

 

이렇게 종종 뉴스에 오르내리는 MSCI 지수와 이에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MSCI 지수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MSCI 지수란 무엇인가?

MSCI 지수란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하는 세계주가지수를 이야기합니다.

 

정식 명칭은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지수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인데요. 줄여서 MSCI 지수라 합니다.

 

MSCI 지수는 전 세계 투자자들의 투자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벤치마크 지수라고도 하는데요.

 

MSCI는 23개국 선진국 시장과 28개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각국의 상장된 주식을 업종별로 분류해 종목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MSCI 지수 편입이 왜 중요한지 알아볼까요?

 

 

● MSCI 지수 편입의 중요성

그럼 뉴스에서 왜 MSCI지수 편입과 편출에 대해서 이슈를 삼고 이야기를 하는 걸까요?

 

바로 그 이유는 MSCI 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 유입에 물꼬가 트여 주가 상승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편입된 종목을 매수하려는 매수세가 커진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2021년 2월 분기리뷰에서 녹십자와 빅히트가 들어가느냐로 이슈가 되었지만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그럼 남은 2021년 MSCI일정을 알아볼까요?

 

 

● 2021년 MSCI 일정

MSCI 일정은 2월에 이미 분기리뷰가 진행되었고요. 2021년 남은 MSCI일정은 3번이 있는데요. 5월 반기리뷰(11일), 8월 분기리뷰(11일), 11월 반기리뷰(11일) 이렇게 3번입니다.

 

다음분기에 있는 5월에 MSCI 반기리뷰 일정 및 편입 편출 종목도 잘 챙기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