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및 주식

CMO 관련주 어떤 관련주식 알아보기 (바이넥스, 에스티팜, 녹십자, SK케미칼 등)

CMO란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를 이야기하는데요. 즉, 의약품을 위탁생산하는 의약품 전문 생산사업을 이야기합니다. 즉 개발은 다른 회사에서 했지만 위탁생산을 하는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TSMC나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파운드리사업도 하고 있는데요. 반도체가 파운드리라면 바이오 의약품의 경우는 CMO라고 볼 수 있습니다.

 

CMO의 경우 반도체 파운드리처럼 몇개의 업체가 독점을 하고 있지는 않는데요. 반도체의 경우 공장과 대량시설 그리고 세밀한 공정이 어려운 반면 의약품의 위탁생산인 CMO의 경우 위탁생산할 정도로 가능한 바이오 기술력도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공정과는 다르게 CMO의경우 아예 의약품이 엄청나게 다양하기 때문에 바이오 CMO의 경우 여러 업체들이 많이 있는편인데요. 그 바이오 CMO 업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CMO관련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있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대표적인 대한민국의 바이오주이기도 하면서 의약품주식이고 CMO관련주이기도 하기때문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CMO 관련주 - 녹십자, 녹십자렙셀

녹십자의 경우 GREEN CROSS의 약자로 GC를 사용하며 1969년에 설립된 기업으로서 상장사중에서도 오래된 제약사입니다. 녹십자는 녹십자엠에스, 녹십자웰빙, 녹십자랩셀, 녹십자셀, 유비케어등의 다수의 상장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는데요. 현재 폭넓은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어서 국내에서도 상당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백신을 개발한 모더나의 경우 한국기업의 백신 위탁생산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녹십자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아직 모더나의 CMO가 녹십자가 된 것은 아니지만 유력한 후보로 거론이 되면서 녹십자가 큰 관심을 받을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모더나는 2천만명분의 백신을 한국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 CMO 관련주 -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신설된 백신전문기업인데요. 아직은 비상장회사이고 2021년에 상장될 예정이라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의 경우 SK바이오사이언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를 CMO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직 비상장 주식이기 때문에, 상장되서 살수 있는 SK케미칼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의 경우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의 98%이상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상장전인 현재는 SK케미칼 = SK바이오사이언스라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CMO 관련주 - 바이넥스

바이넥스의 경우도 녹십자와 동일하게 모더나에서 한국에 위탁생산을 할수 있는 업체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요. 바이넥스의 경우 연 1000만병을 생산할수 있는 미생물 배양방식의 시설울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더나의 2천만명분량의 공급계약에 따라 바이넥스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넥스의 경우 부산시와 440억원 규모의 의약품 제조시설을 증설하는 투자 양해각서도 체결하였는데요. 확실히 수요가 늘어나는 신호를 보이고 있어서 주가가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CMO 관련주 (의약품 위탁생산) 어떤 관련주식 있는지 알아보기

 

● CMO 관련주 - 에스티팜

에스티팜의 경우 2020년 항암제와 에이즈바이러스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1상을 통하여 신약개발사로서의 가치를 창출한 회사인데요. 2008년 유켑으로 설립되어 2년후인 2010년 에스티팜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코스닥에 상장되고 미국 뉴저지에 법인도 설립하였는데요.

 

2018년에는 월드클래스 300기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에스티팜의 사업분야는 크게 신약CMO, 올리고, 제네릭 분야인데요. 사업분야에 CMO가 명확하게 있는만큼 이번에 모더나의 수주에 따라서 에스티팜이 영향을 받지 않을수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모더나의 백신 방식인 RNA기반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원료의약품 분야료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